[Flash/ActionScript] 1일차 - 설정편
[Flash/ActionScript] 1일차 - 설정편
1. FlashDevelop 설치
http://www.flashdevelop.org/community/viewtopic.php?f=11&t=13028+ jdk 1.8 ( 32bit ) 버전 설치 및 환경변수 셋팅 필요.
https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jdk8-downloads-2133151.html
FlashDevelop 다운로드
2. Adobe Flash CS6 설치
어도비 CS6 버전 설치.3. 설치후 SDK 추가설치
메뉴 - Tool -> Install Software1. Flex SDK + AIR SDK
2. Adobe AIR
4. 프로젝트만들기
메뉴 - Project - New Project5. greenSock greensock.swc 다운로드 및 프로젝트에 추가
https://greensock.com/gsap-asgreensock 다운로드
파일 왼쪽 클릭 - Add to Library 로 추가.
6. FlA 파일 만들기
fla 폴더를 생성하여 프로젝트명과 같은 fla 파일을 플래시로 만든다.플래시파일에서 액션스크립트3 설정 필요하다. ( 메인클래스와 연결하기위해 )
소스 경로 : 현재 파일을 기준으로 소스 경로를 지정해준다. >> ../src
라이브러리 경로 : 현재파일을 기준으로 지정 >> ../lib/greensock.swc
fla 문서의 클래스를 Main 으로 지정해준다.
new TweenMax() 하면 import 된다.
[참조사이트]
https://riptutorial.com/ko/actionscript-3
액션스크립트3 시작가이드 예제파일
https://resources.oreilly.com/examples/9780596527877/
[Note]
1. Flash Develop 에서 프로젝트폴더를 선택해서 연다.2. 프로젝트 안 fla 폴더에 있는 asset.fla, 프로젝트명.fla 파일을 어도비flash에서 연다.
3. 프로젝트명.fla 파일에서 ctrl+enter 로 프로젝트를 실행한다.
4. trace("TEST!"); 트래이스명령어 : console.log() , print_f() 와 동일하다.
5. 플래시는 메모리 관리가 안된다. 사용한 객체는 다시 초기화 해주어야한다.
6. 자바랑 동일 src/Main.as 파일이 최초 실행 파일(메인클래스)이다. Sprite를 상속받는다.
stage.align = StageAlign.TOP_LEFT; //세로정렬-위쪽, 가로쓰기-왼쪽
stage.scaleMode = StageScaleMode.SHOW_ALL;
[Class:Stage]
https://help.adobe.com/ko_KR/FlashPlatform/reference/actionscript/3/flash/display/Stage.htmlStage 클래스는 기본 드로잉 영역을 표시.
DisplayObject 인스턴스의 stage 속성을 통해 액세스해야 한다.
속성
align : String
Flash Player 또는 브라우저에서 스테이지 정렬을 지정하는 StageAlign클래스이다.
scaleMode : String
사용할 크기조절 모드를 지정하는 StageScaleMode 클래스 값.
- StageScaleMode.EXACT_FIT : 원래 종횡비를 유지하지 않고 전체 응용프로그램을 지정된 영역에 표시합니다. 왜곡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이 확장 또는 압축되어 보일 수 있다.
- StageScaleMode.SHOW_ALL : 응용 프로그램의 원래 종횡비를 유지하면서 왜곡없이 표시. 두면에 테두리가 표시 될수 있습니다.
- StageScaleMode.NO_BORDER : 응용 프로그램의 원래 종횡비를 유지하면서 왜곡없이(일부는 잘릴수있음) 채운다.
- StageScaleMode.NO_SCALE : 플레이어 윈도우의 크기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전체 응용 프로그램이 변경되지 않고 유지되도록 고정된다. 윈도우가 작으면 내용이 잘릴 수 있습니다.
[Class : Sprite]
https://help.adobe.com/ko_KR/FlashPlatform/reference/actionscript/3/flash/display/Sprite.htmlSprite 클래스는 기본 표시목록을 구성하는 단위로, 그래픽을 표시할 수 있고 자식도 포함할 수 있는 표시 목록 노드.
메서드
startDrag(lockCenter : Boolen=false, bounds:Rectangle=null):void;
startTouchDrag(touchProintID:int, lockCenter:Boolen=false, bounds:Rectangle=null):void;
stopDrag():void;
stopTouchDrag(touchPointID:int):void;
댓글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