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3D MAX] 매핑

[3D MAX] 매핑(Mapping)


매핑(Mapping) : 오브젝트에 색상과 질감을 입히는 작업


3DMAX  독학이 가능하려나 ㅜㅜ
어렵지만 차근차근!

기본 매핑용어는 1. 재질(Material), 2. 맵(Map) 이 있다.
재질은 오브젝트가 가진 기초적인 형질이고 맵은 재질의 하위 개념으로 오브젝트 표면에 덮어주는 그림을 말한다.

매핑은 재질편집기(Material Editior), 맵 브라우저(Map Browser) 주로 두가지를 사용.


Rendering 메뉴 - Material Editior ( 단축키 M )




Material/Map Browser : 사용할수 있는 맵, 재질을 한꺼번에 살펴볼 수 있는 곳.
Material Explorer : 현재 사용하고있는 씬에서 적용된 모든 재질을 볼수 있는 곳



맵핑시 알아야하는 단어의 의미!

Specular : 빛이 수직으로 닿는 부분 , 주로 하얀색
Ambient : 빛이 사라지는부분, 주로 검은색
Diffuse : 빛이 번지는 부분, 본연의색



매핑(Mapping) 효과의 현실감을 높이는 라이팅

Photometric Light ( Target, Free ) : 직접적인 조명효과
Indirect Illumination : 빛의 난반사



  • Spot Light : 가로등 불빛처럼 거리가 멀어질수록 커지는 라이트
  • Direct Light : 직진광 , 태양광
  • Omni Light : 일반 전구불빛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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